네이버 키워드 광고, 카카오 키워드 광고 등의 검색광고를 대부분의 사업자 분들이 활용하고 있는 매체입니다. 그런데 어떻게 운영해야할 지 몰라 막막해하시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. 또는 검색광고를 대행사에게 맡기더라도 정말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가에 대한 것도 알지 못합니다. 해보지 않고 경험이 없기 때문에 어렵게 생각하고 접근하시는것 같아 정리해보았습니다. 아래 내용만 알아도 직접 운영하실 수 있고, 대행사에 맡겨 하시더라도 제대로 운영하고 있는지를 판단 하실 수 있는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. 1. 직접 구매가 일어날 수 있는 키워드 검색광고는 2가지 방향성을 가진 광고매체입니다. 첫번째는 해당 제품에 대한 검색 및 추가적인 내용을 확보하기 위함이 있습니다. 두번째는 실제 나의 용도에 맞는 상품이 있는지 검색해서 구매하기 위함입니다. 그래서 키워드 광고는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광고와는 다르게 단 한번의 키워드 검색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. 그래서 이런 키워드를 발굴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. 위 예시를 보았을 때 [3kg 사과]라는 키워드는 어떤 분들이 검색할까요? 해당 키워드로 구매가 일어난다고 가정했을 때, 혼자 살아서 많이는 못사고 몇 개의 상품만 구매 하기 위함이라는 의도가 들어있는 키워드로 볼 수 있겠습니다. 구매 할 의지가 없었다면 검색하는 키워드가 [사과 추천, 달달한 사과]와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넓은 관점으로 검색을 했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. 이처럼 사과를 구매하려는 고객들의 상황을 분석하고 추측하여 키워드를 선정하는 작업(+ 검색량)을 거치고 정리한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2. 제품/서비스 '필수' 키워드해당 키워드 그룹은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에 대해 인지를 시키기 위한 목적입니다. 아마 검색창에 [사과]를 검색한다는 것은 아직 어떤 사과를 사야할 지 정하지 못했고 알아보기 위한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 이런 목적을 가진 다양한 키워드를 세팅함으로써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로 유입되고 인지 할 수 있게 하는게 좋겠죠? 우리가 취급하고 있는 상품의 영역에서 상품과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를 조사하고 세팅하여 운영하는 것은 넓게 흩어져있는 고객을 한 명씩 데려오는 작업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. 3. 제품/서비스 '확장' 키워드고객은 제품을 구매할 때 모든 구매자들은 동일한 목적으로 구매하지 않습니다. 예를들어 자식들이 부모님에게 과일을 보내려고 한다면 부모님께서 받으셨을 때 기분이 좋은 패키지인지, 맛의 당도는 어떠한지 등등의 기준으로 선정하게됩니다. 당연히 혼자 먹을려고 할 때 고민하는 포인트와는 완전히 다르게 됩니다. 이 말인 즉슨, 하나의 제품을 다른 방향으로도 구매를 한다는 것입니다. 그럼 우리는 다양한 방향으로 구매할 수 있는 포인트를 준비하고 그에 맞는 키워드를 확장함으로써 추가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키워드 세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. 4. 최종 결론고객이 구매하는 상황에 검색하는 키워드를 분석하고 적용하라. 이 말이 검색광고 세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말로 정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 기술적인 부분들이 있습니다. 다른 브랜드와 비딩을 통해 노출되는 순위를 조정하는 등의 포인트등이 있지만 그에 앞서 제대로 된 키워드 광고 세팅으로 운영하는것이 더 중요합니다. 지금 우리 브랜드 검색광고는 제대로 세팅이 되어 있는지 지금 바로 점검해보실까요?